에릭 에릭슨(Erik Erikson)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.
자료출처 : http://www.kicp.co.kr/pti21/erik.html
에릭 홈부르거 에릭슨은 덴마크계 독일인이고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매우 유명하다고 합니다. 에릭슨의 단계를 보면 태어나서 죽으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를 설명하고 있어서 나를 이해하고 가족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찾아보게 되었어요. 나이를 들어가면서 예전에는 하지 않던 생각 느낌도 갖게 되고 아이도 자라나면서 어떻게 대해줘야 할지, 그 아이를 이해하는데는 이러한 심리적 단계를 아는것이 도움이 되겠다 싶네요.
에릭슨의 단계를 보면 12세까지가 4단계로 촘촘하게 쪼개어져있고 그 이후로는 크게크게 구분이 되고 있어요. 이곳에서 사춘기가 포함되어 있군요. 12시-18세 인데 아들이 이 단계에서 참 궁금합니다. 짧은 설명으로는 '자아 정체감'을 성취해야 한다고 합니다. 자아정체감이란 자기 동일성에 대한 자각이면서 자신의 위치,능력,역할 및 책임에 대한 분명한 인식 이라고 하네요.
40세부터 65세까지는 중년기로 생산성 대 침체감의 시기라고 합니다. 짧은 설명을 보면 후대의 자손에게 만족하고 양육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네요. 나이가 들어갈수록 나 자신보다는 자녀 후배들에게 관심이 옮겨가는것을 보면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.
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요약이 궁금하셨던 분들은 위의 표를 참고해서 보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