엑셀함수중에서 countif() 라는 함수가 있는데 어떻게 쓸수 있는지 알아보자.
직원수 칼럼에서 100명 이상인 것만 카운트 하고 싶으면 "=countif(A:A, ">100")" 라고 표현하면 된다. 첫번째 인수로는 데이터 범위를 설정하고 두번째 인수로 조건을 명시하면 된다. 조건 명시할때는 "" 따옴표로 감싸고 표현하면 된다.
직원수 컬럼 값이 18인 것을 찾는 조건이다. 이렇게 >, >= <, <=, = 등으로 숫자 조건을 명시하면 되겠다.
문자열 데이터일때는 두가지만 이해하면 되는데 바로 * 와 ? 이다. * 는 임의의 문자열을 의미하고 ?는 임의의 문자 하나를 의미한다. 그러니까, 위의 예제는 "상사" 라는 단어가 포함된 데이터를 찾는 것이다.
"*㈜" 라고 명시했으니 "㈜" 로 끝나는 단어를 찾게 된다.
"서울특별시*" 라고 표현했으니 "서울특별시" 로 시작되는 주소를 찾는 조건식이 된다.
"??광역시*" 라고 매칭하면 광역시 라는 단어앞에 두글자가 오는 패턴으로 매칭하니까, 부산광역시~, 인천광역시~ 와 같은 주소가 매칭이 된다. 이렇게 countif 함수를 활용하면 각 셀 데이터의 패턴에 맞는 데이터의 건수를 알수 있게 된다. 이상으로 엑셀 COUNTIF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.